알뜰교통카드 사용법,신청,카드비교,달라지는 내용 최신정리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지 않고 자차로 출퇴근 하시는분들이라면 연간 주행 거리를 줄이면 1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지원금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방법과 적립방법은 아래 내용들을 더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최근 대중교통 요금이 오르면서 출퇴근 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많은 직장인과 학생들이 고통 받고 있습니다.

하루의 출발과 마무리를 맡는 대중교통 요금 인상은 가스비와 전기요금 인상만큼이나 큰 타격으로 줄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면 이러한 상황을 조금이나마 극복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알뜰교통카드는 어떻게 신청할 수 있고, 어떤 혜택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걸어서나 자전거를 타고 이동한 거리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 회사로부터 추가 할인 혜택을 받아 최대 30%까지 대중교통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자격

19세 이상 성인은 누구든지 신청 및 가입 가능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매달 15회 이상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확인되어야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그러나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정상인 경우, 알뜰교통카드 앱 가입 첫달은 대중교통 이용 횟수에 제한이 없는데요.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이 가능한 지역은 서울, 인천, 경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세종, 울산, 제주, 충북, 충남, 전북, 완주, 익산, 남원, 군산, 정읍, 전남, 경북, 경남, 강원 등이 있습니다.

이 카드는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동해선에서 일부 적립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혜택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

월 800m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보상 지급하는데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한 경우에 보상이 지급되며, 미세먼지 저감 조치 발령시에는 보상이 2배로 지급됩니다.

해당 지역의 주민분들은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하시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마일리지 상향 지원

2021년 4월 1일부터 저소득층과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하였던 알뜰교통카드의 대상층이, 만 19세 이상 전 연령대로 확대됩니다.

이제 청년층도 포함되어 대상이 되며, 마일리지는 관할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증빙서류 등록일을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 2천원 미만 : 500원
  • 2천원 이상 ~ 3천원 미만 : 700원
  • 3천원 이상 : 900원

청년층 마일리지 상향 지원

만 19 ~ 34세 대상자의 마일리지 적립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2천원 미만 : 350원
  • 2천원 이상 ~ 3천원 미만 : 500원
  • 3천원 이상 : 650원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알뜰교통카드 신청하기

알뜰교통카드를 찾아보면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여기서 신용카드는 연회비가 있으니 참고하셔야 하는데요. 여러 은행의 카드를 비교해서 자신에게 맞는 카드를 신청하면 됩니다.

카드 발급사마다 캐시백이나 할인율이 다르며, 10% ~20% 사이로 할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적립하기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하고 카드를 받으면, 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하고 카드 정보를 입력하고 회원가입을 해서 마일리지 적립을 시작하면 됩니다.

마일리지는 적립 후 현금으로 입금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출발할 때는 앱에서 ‘출발’버튼을 누르시고, 목적지 도착시에는 ‘도착’버튼을 누리시면 되는데요.

집으로 돌아갈 때도 동일하며, ‘도착’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3시간 후 자동 도착처리가 되지만, 도착 위치 정보가 없어서 실제 거리보다 적게 적립될 수 있으니 도착시에는 꼭 ‘도착’버튼을 누르셔야 합니다.

또한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마일리지가 2배 적립되는 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뜰 교통카드 종류

후불 실물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중 선택한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카드사에서 발급받은 플라스틱 카드를 이용해야만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앱과 함께 이용 가능하며, 카드사 마다 지급 방법과 지급일이 다르므로 카드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알뜰교통카드(신용카드)
알뜰교통카드(신용카드)

선불 모바일카드

선불 모바일카드
선불 모바일카드

알뜰교통교통카드 혜택 확대 및 이용 편의성 개선

2023년 2월 22일 대한민국 국토교통부는 알뜰교통카드의 혜택과 편의성을 확대한다는 보도자료를 발표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혜택디 더 많이 되고 개선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마일리지 적립액 확대(23.1월~)

신규 추가 청년은 350 ~ 650원, 저소득층은 500 ~ 900원, (“23.3~)저소득층 추가 인상은 700 ~ 1,100원입니다.

등록절차 간소화(23.2.15일~)

(이전)주민등록증 첨부 → (변경)주민등록번호 확인

마일리지 적립 편의성 개선(23.2.15일~)

이전에는 출발/도착 버튼을 눌러야 했지만, 이제 북마크 기능을 추가하여 자동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결제 도입(23.4월~)

(이전)모바일 결제 시 마일리지 적립 불가 → (변경) 삼성페이 등 모바일 결제 서비스에 실물 알뜰교통카드 등록으로 모바일 결제 시 마일리지 적립 가능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출시(23.7월~)

  • 마일리지 적립 빈도 증가 (현재) 44회 → (변경) 60회 증가
  • 신용카드 회사 확대 : (현재) 신한/하나/우리 → (추가) 삼성/현대/국민/농협/BC

달라지는 알뜰교통카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