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 사용처,신청 상세정리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을 신청하기 전에 학교 등하교 시 사용할 수 있는 30% 가까운 교통카드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 신청접수가 시작되었습니다.

한국장학재단과 교육부에서는 2024학년도 복권기금 꿈사다리 신규 장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합니다.

이 장학사업은 저소득층에 속하면서도 역량과 잠재력을 갖춘 우수한 중,고등학생들을 대학 진학을 위해 지원하는데요.

그렇다면 자격조건, 지원내용,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신청하지 않으면 못받는 복지혜택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이란?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

저소득층에서 우수한 중,고등학생들을 선발하여 대학 진학까지 지원하는 국가 장학사업입니다.

학생의 꿈, 역량, 필요 지원 등에 따라 ‘꿈 장학금’, ‘SOS 장학금’ 두 가지 유형의 장학금을 지원합니다.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 종류

꿈 장학금은 학교에서 추천한 저소득층 우수 중고생을 선발하여 지원하며, SOS장학금은 소득 수준과 무관하게 재난, 폭력등에 따른 위기 중,고생을 선발하여 지원합니다.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 지원대상

꿈장학금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만 24세 이하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신청 대상자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법정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지원대상 중 하낭 해당하는 가정이어야 하며, 학교에 재학 중이어야 합니다.

수급자격 확인이 어려울 경우, 수급자격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 장학금은 2024년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SOS 장학금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만 24세 이하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재난, 폭력 등 위기 상황에 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원합니다.

신청 대상자는 긴급복지지원법에 따른 긴급위기 상황으로 학업이 어려운 학생, 초,중등교육법에 따른 학교, 그리고 긴급복지지원법에 따른 긴급위기 상황으로 학업이 어려운 학생입니다.

24년부터는 중1 ~ 고3 모든 학년이 신청할 수 있도록 신청 대상 확대 진행됩니다.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 신청불가 사유

학교 폭력 가해 이력 등으로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킨 학생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같은 해에 꿈, SOS(1차) 모두에 중복으로 신청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에서 저소득층 대상으로 장학금을 수혜 중인 학생은 이 장학금을 중복으로 수혜할 수 없습니다.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 선발규모

  • 꿈장학금 선발규모 : 2,000명
  • SOS 장학금 선발규모 : 1차 300명, 2차 100명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 신청일정

꿈장학금

학교 추천과 신청은 2024년 4월 예상 되며, 재단 심사와 선정은 6월 말부터 7월 초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SOS 장학금

신청은 2024. 4. 1 (월) ~ 2024. 4. 19 (금) 오후 6시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재단 심사 및 선정은 5월 말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SOS 장학금 2차 신청은 8월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 지원내용

이 사업은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매월 카드 포인트로 학업 장려비를 지원합니다.

꿈장학금은 중학생 월 25만원, 고등학생 월 35만원, 대학생 월 45만원을 매월 지원하여 멘토링 프로그램, 진로 개발 상담 및 정신 안정 프로그램도 제공합니다.

SOS 장학금은 한시적으로 10개월 간 월 30만원을 지원하며 정신 안정 프로그램도 제공합니다.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 사용처

장학금은 매월 5일에 지급되며, 당일 인출이 불가합니다.

지급일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계속 지원 정기, 심사기간에는 5일 이후에 지급 가능합니다.

당해 연도에 받은 장학금은 다음 해 2월 말까지 사용할 수 있지만 미사용 금액은 다음 해 3월부터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또 학업장려비로, 생활비가 아닌 학업을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교육 학습 및 진로 역량 개발 지원(교육비, 서적, 문구, 학원비 등), 진로,적성 탐색 기회 지원(체험학습, 취미,레저 포함, 문화, 취미, 숙박업 등), 학업 환경 조선 지원(일반 음식, 음료, 식품, 안경 등)이 가능합니다.

장학금 카드 사용 불가 업종

이 카드는 가정용품, 차량용품, 건강, 의료 및 금융 관련 비용, 공공요금, 상품권, 목욕, 미용, 마사지 등 기계 생활 비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온라인 사용시 , 재단에서 내역을 확인하므로 잘못된 사용을 피하기 위해 올바른 사용이 필요합니다.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 신청서류

꿈사다리 장학금 신청서류는 유형에 따라 준비해야 할 서류가 다릅니다.

각각의 서류는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 신청방법

신청 학생은 장학금 제출 서류를 작성하고 준비하여 담당 교사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담당 교사는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지원 시스템에 접속하여 추천 학생의 기초 정보 및 신청 관련 제출 서류 등을 순서에 따라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국 장학재단 학자금 지원 시스템 접속
  • 사용자 등록 및 신청(교사)
  • 접속하기
  • 장학 항목 선택
  •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 선택
  • 년도/학기/회차 선택
  • 신규 선택
  • SOS 장학금 선택
  • 신청서 작성

※ 학자금 지원 시스템 사용자 등록을 위해서는 교육부 전자서명인증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용자 권한 승인까지 일정 시간(보통 1~2일)이 소요되며, 사용자 등록 신청은 Edge 브라우저에서만 가능합니다.

결론

지금까지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은 학생들의 새로운 도전과 가능성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학교 추천이나 신청 조건에는 제외 사항이 있으므로 신청 전에 꼼꼼히 검토하고 신청해야 합니다.

또한, 신청 기간이 21일까지이기 때문에 자격 요건을 충족하신다면 서둘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