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지원 잔액,신청,혜택 총정리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를 신청하기 전에 출산 예정 중이거나 출산을 하셨다면 출산지원금을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임산부와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70만원의 교통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통비는 임산부 명의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포인트로 지급되며 대중교통뿐 아니라 자차의 연료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서울에 거주하는 임산부에게 지급하는 임산부 교통비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신청하지 않으면 못받는 복지혜택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임산부를 위한 이동 편의 제공 사업으로, 건강한 출산을 지원하고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 안정적인 출산을 지원하는 지원사업입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대상

지원 대상은 서울시에 6개월 이상 거주하고 있는 임산부이며, 다문화 가족이나 임산부도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다만, 남편과 아내 모두가 외국인인 경우에는 제외됩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내용

임산부에게 70만원 교통비가 지급되며 임산부 본인 명의 신용(체크)카드에 지급됩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신청 기간

신청 기간은 임신 3개월에서 출산 후 3개월 사이에 신청이 가능하며, 2022년 6월 30일 이전 출산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포인트 사용처

대중 교통(버스, 지하철, 택시)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자차 유류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포인트 사용 기한

사용기한은 임신 기간 중 신청자는 분만예정일로부터 12월 이내에 신청이 가능하며, 출산 후 신청자는 자녀 출생일(주민등록일)롤부터 12개월 이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포인트 잔액 조회

신청하신 카드사 어플을 사용하면 포인트 잔액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문자 메시지를 통해 남은 잔액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사전 준비사항

아래 카드사의 본인 명의 카드를 소지한 상태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 신한카드(국민행복카드만 가능)
  • 삼성카드
  • KB국민카드
  • 우리카드
  • 하나카드
  • BC카드(하나BC, IBK기업은행)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신청 방법

먼저 신청 시 본인 명의 신한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BC카드 중 하나를 소지하여야 합니다.

온라인 신청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원스톱 서비스 > 맘편한 임신 신청 > 지자체서비스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방문 신청

방문 신청 시 임신 중이면 본인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 임신 확인서, 본인 명의 휴대폰 또는 신용/체크 카드를 지참해야 합니다.

또 출산 후 방문 신청 시 출산한 분이나 그 대리인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가 방문할 경우, 배우자 본인의 신분증과 출산한 분의 명의로 된 휴대폰 또는 신용/체크카드를 지참해야 합니다.

배우자 이외의 가족이 방문할 경우,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대리인과 출산한 분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출산한 분의 명의로 된 휴대폰 또는 신용/체크카드를 지참해야 합니다.

결론

지금까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금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일반 대중교통 비용과 자차에 필요한 유류비를 지원하는 것이 가장 좋은 장점인데요.

아이를 키우면서 경제적인 부담이 많아지는데, 서울에 거주하시는 임산부나 출산한 여성 분들께는 놓치는 일 없이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