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서울시 청년수당 자격 및 신청방법 최신정리

서울시 청년수당 이외에 현재 청년이라면 챙겨야할 지원금 희망적금, 월세지원, 도전사업, 우대통장, 전세자금대출, 소득세 감면 등 다양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각종 청년지원금 상품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청년 지원금 소식 바로가기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청년수당은 청년들이 구직활동과 진로탐색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올해 서울시는 만 19 ~ 34세 서울 거주 청년 중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 청년 만오천명에게 6개월간 월 50만원의 활동지원금을 지급하며, 맞춤형 프로그램도 제공합니다.

서울 청년수당은 “청년몽땅정보통”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서울 청년 수당의 자세한 자격요건, 제출서류,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서울시 청년수당이란?

서울시 청년수당
서울시 청년수당

서울에 거주하는 19~34세 미취업 또는 단기 근로 청년들을 대상으로 활동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이 제도는 청년들이 진로 탐색 및 구직활동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경제 및 마음상담, 취업 역량 강화 교육등 청년들이 원하는 연계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15,000명의 청년이 선정되어 온라인으로 6개월 동안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자격

지원대상

서울시에 거주하는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졸업자 중 미취업 상태인 청년

연령요건

만 19세 ~ 34세(출생일 1988년 3월 1일에서 2004년 3월 31일 사이인 자)

소득요건

중위소득 150%이하

소득요건
소득요건

기타요건

미취업자만 신청 가능하며, 주 30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의 단기 근로자는 신청 가능

신청 제외 대상

  • 2018년부터 2023년 사이에 서울 청년수당을 받은 청년
  • 대학(원)재학생 또는 휴학생
  • 주당 30시간을 초과하거나 3개월을 초과하여 근무한 취업자
  • 2024년 최저임금 이상의 소득이 있는 창업자
  • 기초생활수급자(생계, 의료, 주거, 교육) 및 차상위계층
  • 동일기간 정부 및 지자체 유사사업에 참여 중인 사람

유사사업은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실업급여, 청년내일채움공제, 서울시 희망두배청년통장, 서울시 청년월세지원을 의미합니다.

2024년에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에 참여하면 청년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신청방법

청년몽땅정보통 청년수당 신청

필요서류

  • 최종학력 졸업증명서나 수료증 1부
  • 졸업 예정자는 졸업 학점 이수 완료를 증빙할 성적증명서와 재학증명서
  • 단기근로자는 근로계약서 1부

상세일정

청년수당을 신청하고 설문조사 한 후 예비선정자를 발표합니다. 그리고 계좌를 개설 한 후 최종선정자를 발표하는데요.

서울시 청년수당은 매달 25일부터 30일까지 활동기록서를 작성하면 매달 29일에 청년수당이 지급됩니다.

만약 29일이 주말이나 공휴일이면, 직전 평일인 금요일에 지급되는데요.

필요한 경우, 활동기록서 작성 기간에 현금사용내역과 단기근로 증빙장료를 제출해야 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사용방법

현금이 필요한 경우(계좌 이체 또는 현금 인출 등), 증빙자료(현금영수증, 계좌 이체 증명서 등)를 개별로 보관하고, 시에서 요청시 제출해야 합니다.

현금 모니터링 시, 매월 50만원씩 지급되는 서울시 청년수당으로 지급되는 현금수당은 해당 월 내에 모두 사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통장에 남은 잔액을 환수하는 것은 필수적인 조건은 아닌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의사항

청년수당은 진로탐색이나 구직활동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용도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청년수당을 다른 통장으로 이체하여 사용하는 것 금지됩니다.

유흥이나 사행 목적으로 청년수당을 사용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이는 호텔, 주점, 총포류 판매업, 카지노, 귀금속, 백화점, 면세점, 안마시술소 등을 포함합니다.

상품권 판매(기프티콘 포함) 역시 사용이 불가하면 사업장에서 결제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청년수당 카드는 클린카드 기능이 적용되어 제한된 업종에서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청년수당을 개인자산 축적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금지되며, 예금, 적금, 민간보험, 국민연금 납입, 상품권 구입(기프티콘 포함)을 포함합니다.

청년수당은 서울 이외의 지역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해외에서는 결제할 수 없습니다.

결론

지금까지 서울시 청년수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청년수당 매년 1차 참여자는 4월 초에 선발되며, 수당을 받기 전에는 오리엔테이션 행사가 열립니다.

올해는 구직 활동에 지쳐 있는 청년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페스티벌 형태의 행사가 기획됩니다.

청년들이 경제적으로 가장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지금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향해 노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지원금이니 꼭 신청하셔서 취업에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