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청년 안심주택 신청 노하우 정리

서울시 청년 안심주택은 청년(신혼부부 포함)의 주거 안정을 위해 시세 대비 저렴한 민간 임대 주택을 제공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주변 시세 대비 30~70% 저렴한 수준으로 청년들에게 부담이 적습니다.

집의 위치가 대부분 역세권이기 때문에 이동이 편리하니, 조건에 해당된다면 꼭 신청하셔서 안정적인 주거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신청하지 않으면 못 받는 복지혜택

서울시 청년 안심주택 요약정리

항목내용
대상만 19세~39세이하의
무주택 청년
입주자격소득, 자산, 가구원 수 등
입주기간최장 10년
임대료주변시세 75~85%에
해당하는 임대료
신청방법서울주거포털에서
신청가능
요약 정리

서울시 청년 안심주택이란

서울시 청년 안심주택
서울시 청년 안심주택

서울시 청년 안심주택은 역세권 청년 주택을 개편한 정책으로, 대중교통이 편리한 지역에서 시세 대비 저렴한 공공 임대와 민간 임대 주택을 제공하는데요.

역세권 청년 주택은 최장 10년까지 살 수 있는 주택으로, 지하철역 인근(350m 이내)에 주택을 시세보다 낮은 임대료로 공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서울시에 거주하고 계신분들이 아니시라면 LH행복주택에 대해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입주자격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로 만 19세이상 만 39세이하에 해당 하여야 하며 무주택자인 경우만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입주 자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공급유형

주거 최소 면적을 기존 전용 20㎡에서 23㎡로 확대하고, 빌트인 가구와 청년층이 선호하는 자재를 사용하여 마감재를 교체합니다.

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해, 도시 철도역 주변 ‘역세권’에 추가로 버스 이용이 편리한 간선도로변 50m 내외까지 확장합니다.

또한. 서울시는 용산구 삼각지역 인근에 청년안심주택 지원센터를 마련하여 입주부터 퇴거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주거지의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대료

기준 주변시세 75~85%에 해당하는 임대료를 지불합니다.

이전보다 10% 포인트 낮춰졌으며, 관리비도 10% 낮췄습니다.

소득 및 자산기준

2023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 평균 소득기준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고, 본인 자산 가액은 3억 6100만원 이하입니다.

가구원수월 소득금액
1인4,024,660
2인6,006,451
3인8,061,838
4인9,146,467
소득 및 자산기준

거주기간

시세보다 낮은 임대료로 최장 10년까지 살 수 있으며, 차량 미소유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자세한 입주 요건은 입주자 모집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류

  • 주민등록등본
  • 가족관계증명서
  • 소득 및 재산을 증명하는 서류
  • 입주자격 확인서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기타 입주자격 확인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서류

신청방법

방문 신청은 불가하며, 아래 서울주거포털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안심주택을 신청하게 되면, 임대료 및 관리비 등이 들어가게 됩니다.

서울시에서는 청년안심주택 입주자들을 위해 주거비 부담을 완화해 줄 수 있는 금융지원 상품들이 있는데요.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서울시는 대출 후 1개월 이내 서울로 전입 예정이거나, 서울 시민인 자, 7년 이내 신혼부부 혹은 6개월 이내 결혼식 예정인 예비 신혼 부부, 부부합산 연소득 9천 7백만원 이하이고 무주택자인 자를 대상으로 임차보증금 7억원 이하의 주택 혹은 주거용 오피스텔을 대상으로 최대 3억원(임차보증금의 90%이내)의 대출을 지원합니다.

대출 이자 지원 금리는 최대 연 3.6%이하이며, 연소득에 따라 지원 금리가 차등 적용됩니다.

대출 기간은 최장 10년이며, 자녀 수 증가에 따라 추가 연장이 가능합니다.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로서, 근로중인 자 또는 과거 근로기간의 총 합이 1년 이상이거나 부모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인 취업 준비생 등을 지원합니다.

서울시 내 임차 보증금 3억원 이하, 월세 70만원 이하의 주택 또는 주거용 오피스텔을 대상으로 최대 2억원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 금액의 연 2%이자 지원이 제공됩니다.

대출 기간은 최장 8년까지 연장 가능하며, 생애 1회로 제한됩니다.

결론

서울시 청년안심주택은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좋은 사업입니다.

저렴한 임대와 다양한 편의 시설이 제공되며, 청년들이 모여 서로를 도울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도 제공되니 입주요건이 해당된다면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