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방법 및 소멸시효 총정리

자동차채권 환급금 조회 이 외에 지금 신청 가능한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제도가 있습니다.

연간 주행거리만 줄여도 최대 1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새 차, 중고차와 관계없이 자동차를 구매한지 5년 이상이 지난 경우 받을 수 있는 돈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이 돈은 ‘자동차채권 환급금‘이라는데, 최근에는 관련 정보가 많이 퍼져 검색해보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채권을 매입했지만 환급금을 받지 않은 채 30조원 이상의 미수금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소멸시효가 지나 매년 20억원씩 사라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숨어 있는 돈 자동차 채권 환급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이란?

2023 03 07 11 39 52
자동차 채권 환급금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 일제 상환 제도는 차량 구매시 약 4% ~ 12% 채권을 의무 매입하게 됩니다.

이 채권은 자치단체에 차 등록이나 각종 인허가를 받아야 할 때, 또 지차단체와 용역, 공사, 물품 계약등을 체결할 때 의무적으로 매입하는 것인데요.

차량 구매 시 지불하는 비용은 지역과 차종에 따라 다릅니다. 서울은 배기량 2,000cc 미만 차량 구매 시 12%, 대전은 차량가 기준으로 4%, 강원도는 8%를 의무적으로 지불해야 합니다.

채권은 5~7년 후 만기일에 돌려받게 되는데, 현재도 20억 이상의 채권 환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구매자들이 잘 모르고 지나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온라인 상환 은행
온라인 상환 은행

2022년부터, 시/도별로 해당하는 은행의 웹사이트나 앱을 통해 자동차 환급금을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울과 인천 지역에서는 신한은행을 사용하시고, 대부분의 다른 지역에서는 농협은행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환급금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 확인하려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의 웹사이트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

농협은행
농협은행

농협은행에서는 공과금 지역개발채권 미상환채권조회/상환메뉴를 선택하면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하나은행
하나은행

하나은행은 “하나원큐” PC 또는 스마트폰 앱을 제공합니다.

[공과금]메뉴에서 [지역개발채권]을 선택하면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신한은행
신한은행

신한은행에서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신청하려면 “신한 쏠(SOL)”앱을 사용해야 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전체메뉴]-[공과금]-[공채업무]-[만기매도]를 클릭하시면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지역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대구은행에서도 홈페이지나 앱에서 [공과금] 탭을 클릭하면 미상환 채권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년 3월 자동차 채권 개선방안

자동차를 살 때 채권을 사지 않아도 되는 조건이 변화합니다. 이전에는 1,600cc 미만의 차량을 샀을 때 9%정도의 채권을 구매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1,600cc 미만이거나 2천만원 이하의 차량을 살 경우 채권 구매를 의무적으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3월 이후 자동차를 살 예정이라면 채권 구매를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동차 채권 소멸시효

행정안전부는 이제 국민들이 찾기 어려운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을 온라인으로 쉽게 조회하고 환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환급 대상은 총 2391억원에 이르며, 자동차를 구입할 때 도시철도채권이나 지역개발채권을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경우, 5년이 지나면 환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환급금을 놓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행정안전부는 국민들에게 자동차 채권 환금금 조회 후 신청할 것을 당부하고 있는데요.

환급금을 받지 않으실 경우, 일정 기간이 지나면 환급금이 소멸될 수 있습니다.

소멸 기간은 10년이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