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채용특별장려금 신청방법 지원대상 자격 조건 총 정리(2024년)

청년특별채용장려금은 현재 사업을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알아두시면 좋은 제도입니다.

가면 갈수록 청년들의 취업이 어려워지면서 청년에 해당하는 구직자를 채용할 때 특별장려금을 제공하는 것인데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채용특별장려금 신청방법을 잘 모르시겠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청년채용특별장려금은 청년추가고용장려금으로 2017년에 처음 시범 도입 후 2021년까지만 한시적으로 시행했습니다.

청년채용특별장려금
청년채용특별장려금

그리고 2023년인 지금 청년채용특별장려금이라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데요.해당 사업 역시도 한시적으로 진행되는 사업인 만큼 해당하는 기업이 있다면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청년 추가고용 장려금이란?

2021년까지 운영된 청년 채용장려금입니다. 1인당 연 최대 900만원을 3년간 지원한 사업으로 현재 운영되는 청년채용특별장려금과 비슷한 장려금입니다.

장점이라고 한다면 청년채용특별장려금은 1년간 최대 900만원을 지원하지만 청년 추가고용 장려금의 경우 3년동안 연 최대 900만원을 지원했다는 점입니다.

해당 장려금을 보니 지금의 청년채용특별 장려금이 조금 아쉽기는 하네요.

청년채용특별 장려금 간단 요약

최대 1년간 기업당 최대 3명의 청년에게 최대 900만원의 인건비를 지원합니다.

신청방법

청년채용특별장려금 신청방법 매뉴얼을 PDF파일로 공유해드립니다.

지원조건 및 대상

청년(만 15 ~ 34세)에 해당하는 구직자를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한 5인 이상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장려금 사업입니다.

업종에 따라 제한될 수 있으며, 성장유망업종, 벤처기업 등에 대당하는 업종의 경우 5인 미만 사업자라도 신청가능하기 때문에 5인 미만이라도 자신의 업종이 해당하는지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사행성 유흥업 등 일부 업종은 지원이 제외되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상세조건

첫번째 5인 이상의 고용보험 피보험자를 고용해야하는 중견기업, 우선 지원 대상 기업이 대상입니다.

피보험자 인원은 전년도 연평균 기준입니다. 해당 기준의 이유로는 인건비를 이유로 청년을 신규채용하길 고민하고 있는 기업들을 범위로 정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두번째 기준에 충족하는 기업의 사업주가 1명 이상의 청년을 정규직으로 신규채용해야합니다.추가적 신규 채용 후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해야만 장려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세번째 전년도 연평균 기준 고용보험 피보험자가 줄어들거나 같으면 안됩니다. 즉 장려금을 받기 위해서 다른 인력을 해고하고 청년만 새로고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이런 채용관련된 장려금의 경우 더 많은 사람들이 취업하고, 채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도인데, 한명을 채용하기 위해서 한명을 해고한다면 이런 취지에 어긋나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지원 내용

  • 1인당 월 최대 75만원 1년간 지원
  • 최대 3명까지 지원
  • 최대 금액 900만원

지급 기간 및 신청방법

신청방법에 대한 메뉴을은 위에 업로드해드렸습니다. 파일을 확인하는게 뭔가 불편하시다면 아래 고용노동부에 나온 공지사항 링크를 공유해드리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6월 28일부터 접수를 시작하며 실제로 지급은 7월 이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장려금 정책이 매년 시행되면서 부정수급자도 계속해서 늘어나는 것을 막기위해서, 각종 요건을 꼼꼼하게 심사한 후 7월 둘째주 이후부터 요건에 맞는 기업들에게 제공될 것이라고 합니다.

해당 장려금을 신청하시려면 채용 일 기준 6개월이 경과한 시점부터 신청가능합니다. 6개월 이 지난 이후 익월 1일 or 3개월 이내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타사업과 중복신청가능할까?

현재 청년과 관련된 각종 지원금과 장려금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해당 상품과 비슷한 상품으로는 청년디지털일자리,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 특별고용촉진장려금 등 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지원금과는 함께 중복신청 불가능하며, 청년내일채움 공제와는 중복신청가능합니다.

자영업자라면 지금 신청가능한 정책자금을 확인해보세요

지금 신청가능한 소상공인 정책자금 조회

이렇게 청년 특별채용 장려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드렸습니다.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는 각종 채용지원금, 장려금, 보조금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 개인사업은 운영하시고 계시는 분이라면 꼭 자신에게 맞는 지원금이나 보조금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혜택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지원금을 잘 받는다면 매년 수천만원의 이득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