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금자리론 2주택,DTI,LTV,DSR,전세 총정리

대학생, 사회초년생, 취업준비생분들에게 정부에서 주거 및 경제적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지원하고 있는 햇살론유스 대출이 있습니다.

해당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 시장은 침체기에 접어들었지만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내 집 마련이 필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각종 관련 정책을 살펴보고 매물에 관심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부가 서민 주거 안정과 부동산 시장 활성화 대책으로 기존 보금자리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특례보금자리론 상품을 마련했는데요.

주택가격 급등으로 은행대출로 주택을 구입했으나 고금리로 이자부담을 겪고 있는 이들에게 이자 절감을 제공하는 상품으로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됩니다.

현재 시세로 주택 구입을 희망하는 구매자이거나 기존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이자부담으로 저금리 상품을 찾고 계신다면 특례보금자리론대출을 신청하여 혜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현재 많은분들이 받고 있는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특례보금자리론이란?

2023 02 21 16 02 39
특례보금자리론

특례보금자리론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1년간 판매하는 상시상품으로 우대금리시 최대 3.25%고정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 기준금리와 시중금리가 급등하면서 부동산 시장이 침체된 데다 차주들의 이자 부담도 심각하게 늘어난 상황에서 정부가 가계부채 안정 대책의 하나로 내놓은 대출상품인데요.

특례보금자리론은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의 고정금리 대출 상품으로 많은 분들이 신청하고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자격대상

  • 주택가격 9억원 이하
  • 소득 제한 없음
  • 주택구입, 기존 주담대 상환, 임차보증금 반환의 자금용도
  •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

또한 특례보금자리론으로 추가 주택이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기존 주택을 2년 이내에 처분해야 한다는 조건하에 가능합니다.(일시적 2주택 가능)

특례보금자리론 주택가격 기준

시세 아파트

  •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주택공시가격>감정평가액

연립, 다세대, 단독주택

  • 주택공시사격>감정평가액

신축아파트

  • 분양가액 또는 감정평가액

특례보금자리론 LTV, DTI, DSR

LTV, DTI 적용안
LTV, DTI 적용안

특례보금자리론은 최대 5억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이때 LTV 및 DTI한도 내에서 대출이 이루어집니다.

LTV는 최대 70%까지 적용되며, 생애최초 주택 구입자의 경우 80%이내에서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DTI는 최대 60%이내에서만 가능하며, DSR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특례보금자리론의 금리는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보다 낮은 4%의 금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당초 정부는 연 4% 중후반 금리로 출시할 것으로 계획하였으나, 시장금리가 하락하면서 1월 26일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인하했습니다.

금리는 주택가격과 소득에 따라 다르며, 주택가격이 6억원 이상이거나 부부 합산 소득이 1억원 이상이면 일반금리를 적용해 연 4.25%(10년) ~ 4.55%(50년) 금리를 적용합니다.

집값이 6억원 이하, 부부 합산 소득이 1억원 이하면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는데요. 우대금리는 4.15%(10년) ~ 4.45%(50년)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우대금리

구분주택가격(소득)우대금리
아낌e9억(소득제한 없음)0.1%
저소득층6억(6천)0.1%
사회적 배려층6억(6천)0.4%
신혼가구6억(7천)0.2%
미분양주택6억(8천)0.2%
우대금리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한 자세한 우대금리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기간, 상환방법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50년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요. 만기 50년의 경우 만 34세 이하의 차주 또는 혼인한지 7년 미만인 신혼부부만 신청할 수 있고, 만기 40년은 만 39세 이하의 차주와 신혼부부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상환방법은 체증식 분할상환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상환주기마다 원금상환액이 증가하고 이자율이 점차 낮아지는 상환방식입니다.

상환 주기마다 상환금액이 늘어나지만 소득이 늘어나는 경우 상환액을 줄이고 다른 곳에 투자하려는 분들에게 유리한 상환방식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중도상환수수료

기존 주택담보대출에서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거나, 특례보금자리론대출에서 금리가 낮은 시중은행으로 변경하는 경우에도 중도상환수수료를 내지 않으셔도 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대환

특례보금자리론은 신규 주택구입자뿐만 아니라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로 전환하려는 차주, 전세보증금(보전용)반환을 위한 대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취급은행

온라인 및 모바일 앱 신청을 제외하고 대면신청은 현재 SC제일은행에서만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시 하나, 국민, 부산, 신한, 우리, 농협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신청이 어려운 분들은 SC제일은행 홈페이지에서 가까운 지점을 찾아 방문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제출서류

제출서류
제출서류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한 자세한 서류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특례보금자리론은 온라인 또는 모바일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과 모바일 이용이 어려운분들은 SC제일은행 창구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은행에서 신청하면 우대금리(0.1%p)를 받을 수 없는데요. 따라서 은행보다는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전에 국민건강보험공단, 정부24, 홈택스 등의 공인인증서를 미리 등록하고 서류제출 자동화 서비스를 동의하면 간편하게 자동으로 심사서류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시거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신청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특례보금자리론은 중도 상환수수료가 없고 DSR에 대한 규제가 없어 사회초년생분들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LTV대출 한도가 높고 일시적 2주택까지 가능하며 우대금리를 활용한다면 좋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가 있는데요.

하지만 분양권이나 입주권의 접근이 어렵고, 대출을 받은 후 추가로 주택 구입이 불가하며 거치기간 적용이 안됩니다.

따라서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좋은 대출일 수 있고, 아닐 수 있으니 본인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계획을 잘 세워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