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 부모급여 총정리

매년 새해가 되면 각종 정책과 지원금이 발표됩니다. 신혼부부나 이제 임신을 준비하시는 부부, 임신 후 출산을 앞둔 부부분들이라면 그런 다양한 지원금 중 출산지원금에 대해서 가장 궁금한 부분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래서 2024년 출산지원금 정보를 정리해봤으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출산지원금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지원금이라고 한다면 역시나 첫만남 이용권입니다.

2024년 출산지원금
2024년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이란?

22년 1월 1일부터 지급되는 지원금으로 태아당 1백만원이었던 기존의 대안이 확대되었습니다.

23년 기준 첫만남이용권은 태아당 200만원, 쌍둥이의 경우 400만원 지급되었는데요.

24년 기준 첫만남이용권은 첫째는 200만원, 둘째 이상 300만원으로 상향조정되었습니다.

해당 지원금은 국민행복카드로 일시급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카드를 통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기간은 1년 내에 소진해야합니다.

보통 해당 지원금으로 아이를 위한 각종 생필품과 마트, 산부인과 의료비, 보육료 결제 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온라인 결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흥이나 몇몇 업종에서는 사용불가능할 수 있으니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4년 출산지원금 부모급여

24년도부터는 부모급여 급액이 만 0세 자녀를 둔 부모의 경우 기존 월 7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만 1세 자녀를 둔 부모는 월 35만원에서 50만원으로 상향 조정됩니다.

그만큼 출산율이 저조해지면서 정부에서 부모급여 인상 폭을 확대하였는데요.

23년보다 금액이 상향 조정된 만큼 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조금 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3년 출산지원금 부모급여

23년에 새롭게 많은 관심을 받았던 지원금이 바로 부모수당입니다.

이는 기존에 없던 수당이 올해부터 새롭게 시행되기 때문에 올해부터 임신, 출산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 0세, 만 1세 자녀를 두신 분이라면 적용됩니다.

만 0세 자녀는 월에 70만원, 만 1세 자녀에게는 35만원이 지급됩니다.

해당 지원금 역시도 매년 증액될 것으로 보이며 24년도에는 각각 100만원, 50만원으로 현금으로 지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기존의 영아수당이 사라지며 생긴 제도로 기존의 영아수당의 명칭이 바뀌었다고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쉬울 수 있지만 하지만 금액적인 혜택이 올라갔기 때문에 영아수당보다는 더 지원이 커졌습니다.

아동수당

22년까지는 만 7세까지 지급되었던 아동수당은 23년 출산지원금이 만 8세까지 확대됨에 따라 월 10만원으로 복지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부모급여와 중복으로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하시는데요.

별개의 지원금이기 때문에 아동수당도 중복으로 신청이 가능하니 꼭 신청해 보세요.

지역별 출산지원금 혜택

국가에서 지원하는 출산지원금이외에도 각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출산지원금들이 있습니다.

특히 인구수가 감소하는 지자체의 경우 출산지원혜택을 더 많이 주는 편인데요. 때문에 이 부분도 꼭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지역별출산지원금의 경우 시단위 지원금과 구단위 지원금이 따로 있기 때문에 지원금의 차이가 크게 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산시 남구 출산지원금이라고 한다면 부산시 단위에서 주는 출산지원금이 추가로 100만원이 있으며, 남구 출산지원금이 50만원이 따로 있습니다.

때문에 지역별로 이 금액이 상이하기 때문에 지역 + 구의 지원금을 잘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시, 대전, 부산, 강남, 인천, 광주, 경기도 냐에 따라 그리고 어디 구냐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부 또는 모가 출생 신고일 기준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출산가정
  • 해당 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해당 년 출생

이 조건 역시도 지역에 따라 기간에 따라 조금씩 변경될 수 있으니 가장 좋은 것은 직접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확인 방법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출산]메뉴 클릭 후 [출산지원금]을 선택하시고 검색 창에 [지역명] 을 검색하시면 해당 지역의 출산지원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임신육아포털 아이사랑 출산지원금 검색
임신육아포털 아이사랑 출산지원금 검색
지역별 출산지원금
지역별 출산지원금

이런식으로 부산, 서울, 경기, 대전 검색하시면 부산 구별 출산지원금, 서울 구별 출산지원금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