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주택연금 계산,수령액,신청,장단점 총정리

주택연금을 신청하기 전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어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제도가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은 내 명의로 된 집만 있다면 신청할 수 있는 상품으로, 노후를 준비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마지막 보루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의학의 발달로 인해 수명이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노후 대비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통 국민연금을 기본으로 생각하고,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을 추가하면 적립금을 더 많이 모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노후준비를 하지 못했을 때 소유하고 있는 집 명의로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연금 자격조회 바로가기 링크 아래를 참조해주시고, 만 55세 이상 분이시라면 3분 정도만 시간내셔서 해당 글에서 소개하는 각종 지원금, 보조금 소식들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금 신청하지 않으면 못받는 복지혜택

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
주택연금

주택연금은 고령층이 소유한 집을 담보로 하여 생활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연금을 받을 수 있으며, 일정 기간 또는 평생 동안 매달 정해진 금액을 받을 수 있는데요.

부동산 자산을 현금화하여 노후생활 안정에 기여하면서 환금성이 높지 않은 자산을 활용하는 것으로, 많은 고령층에게 필요한 제도입니다.

주택연금 신청조건

주택연금을 받으려면 부부 중 한 명 이상이 만 55세 이상이어야 하며, 부동산 중 공시가 90억 이하인 주택이나 주거용 오피스텔을 소유해야 합니다.

부동산 가치가 9억을 넘는 2주택 소유자의 경우, 가입 3년 이내에 1주택을 처분하고, 주택연금 가입 대상인 주택 가치는 9억 이하인 경우에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주택 소유자의 경우, 소유한 부동산 가치가 9억원 이하인 경우에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주택에 실제 거주중이어야 하며, 경매나 압류 등의 소유권 분쟁이나 전세권 등의 제한물권이 설정되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주택에 대한 기존 대출이 있는 경우에는 대출액이나 상환능력에 따라 가입 여부가 결정되므로 직접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주택연금 지급방식

종신지급방식

자신이 소유한 주택에서 매월 연금을 받는 방식입니다.

종식혼합방식

종식혼합방식은 주택담보 노후 연금 대출의 50% 한도 내에서 설정한 금액을 수시로 사용할 수 있으며, 나머지 금액은 매달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매달 일정한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어, 사용 계획을 세우기 쉽습니다.

확정기간방식

주택 소유자가 설정한 기간 동안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연금 수령 기간을 선택하실 때, 평생 받으시려면 종신지급방식을 선택하시면 되고, 일정 기간만 받으시길 원하신다면 확정기간방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확정기간 방식에서는 5년부터 30년까지 5년 간격으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수령액은 가입자의 연령과 주택 가격에 따라 결정되며, 수령 방식과 우대 지급 방식 대상 여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택연금 수령액을 정확히 계산하고 싶다면 주택연금 계산기를 활용해 정확한 주택연금 수령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비 및 보증료

주택연금은 가입비와 연 보증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가입비는 최초 연금 지급일에 주택 가격의 1.5%(대출 상환 방식의 경우 1%)를, 연 보증료는 보증 잔액의 연 0.75%(대출 상환 방식의 경우 1%)를 매월 납부해야 합니다.

또한 보증료는 취급 금융 기관이 가입자 부담으로 납부하므로, 가입자가 직접 납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보증료는 연금 지급 총액에 가산됩니다.

주택연금 신청방법

주택연금을 상담하고 신청하려면, 주택 소재지를 관할하는 지사를 방문하거나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 보증심사와 보증서 발급을 받은 후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금융거래 약정을 체결하면 주택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로 HF 주택도시공사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주택연금 장점

주택연금의 장점은 연금 수령액이 일정하게 유지되며, 주택 소유자가 평생 주택에서 거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국가가 이를 보증해 주기 때문에 안정적인 연금 수입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단점

주택연금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금 가입 후 주택 가격 상승 시 연금 지급액 증가 X
  • 주택 소유자는 임대 수익을 얻을 수 없음
  • 건강보험료와 재산세 계속 납부 필요
  • 중도해지 시 연금 수령액과 이자를 상환해야 함
  • 5년 이내 재가입 불가능

3월 1일부터 변경된 주택연금 내용

3월 1일부터 신규 신청자에 대해서는 월 지급 금액이 기존 금액보다 감소됩니다.

이전에 주택연금에 가입한 분들과 3월 1일 이전까지 신청한 분들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종신지급방식으로 5억원짜리 집을 소유한 55세, 60세, 70세 이상의 경우, 예를 들어 설명하면 55세는 월 80만원에서 75만원으로, 60세는 월 106만원에서 102만원으로, 70세 이상은 월 154만원에서 150만원으로 감소합니다.

결론

지금까지 노후대비를 하지 못했을 때, 내가 가진 주택으로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노후에 현금이 부족하여 생활이 어려울 때 정부가 보증하고 연금제도를 활용하여 연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주택 가격 상승이 연금에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경제 상황과 주택 시장에 맞게 노후 재무 계획을 세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