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업종코드 확인서 홈택스로 30초만에 발급 하는 방법
오늘은 주업종코드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주업종코드 확인서는 사업 대출, 은행, 금융기관, 청년 중소기업 전세자금 등을 신청할 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인데요.
이 확인서를 통해 근로자가 재직 중인 사업장이 운영 중인지와 어떤 직종에 종사하는지 확인하여 대상에 적합한지 확인합니다.
특히 전세자금 대상에 해당되는지 선별하여 세금 혜택도 추후에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주업종코드 확인서 발급부터 용도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신청하지 않으면 못 받는 복지혜택
주업종코드 확인서란?

주업종코드 확인서는 사업자등록증 발급 시, 등록한 주업종을 확인하는 서류인데요.
한국 표준 산업 분류(KSIC)에 따라, 주업종코드는 10개 대분류, 88개 중분류, 432개 소분류로 나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신용 대출, 정부 지원대출 등 다양한 정책 자금 지원과 세금 공제를 받을 때 필요합니다.
주업종코드 확인서는 보통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받을 때 제출 해야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업종코드 확인서 홈택스 발급
주업종코드 확인서 홈택스 발급 순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진행 해주세요.
ⓑ 오른쪽 상단의 마이 홈택스 ▶ 하단의 기타 세무정보 ▶ 사업자등록사항 및 담당자 안내를 눌러줍니다.

ⓒ 상세보기에서 보기를 누른 후, 조회되는 내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인쇄 버튼을 누르면 출력이 가능합니다.
아래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주업종 코드 확인서를 바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주업종 코드 확인서 회사직인
주업종 코드 확인서 회사직인은 회사의 인감이나 대표자 직인을 의미합니다.
주업종 코드 확인서는 회사의 주력 업종을 확인하기 위해 발급하는 서류로, 회사의 인감이나 대표자 직인을 날인하여 그 서류의 진위를 확인하는 좋습니다.
주업종 코드 확인서 직원, 개인, 직장인
주업종 코드 확인서 조회 및 발급은 직원 공인인증서로는 불가능하며, 사업주인 사장님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발급할 수 있습니다.
교직원들은 대학교의 주업종 코드 확인이 어려울 경우에는 고유 번호증을 대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는 사업주가 직접 발급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업종 코드 확인서 사용 용도
주업종 코드 확인서 주요 항목에는 정부 정책 자금, 중기청 대출심사, 정부 자체 지원 사업 요건 확인 등이 포함됩니다.
주업종 코드 확인서를 제출하는 경우가 많으며, 주업종 코드는 다양한 기준에 따라 단순 경비율, 세액 공제, 감면 비율 등을 결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주업종 코드는 홈택스에서 확인되는 코드와 표준산업분류 코드에서 보이는 코드가 약간 다를 수 있는데요.
대출 심사를 받을 때는 주업종 코드 확인서를 제출해야 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명판/직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관리부에 요청하여 명판/직인을 날인해 받을 수 있지만, 개인이나 근로자는 주업종 코드 확인서를 발급받지 않습니다.
중소기업청년 전세자금 대출
주업종 코드 확인서를 필요로 하는 공공기관 대부분은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 지원합니다.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 사업자등록증 사본, ⓑ 주 업종 코드 확인서,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가 필요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중소기업에 1년 이상 재직 중이어야 하며, ⓑ 만 19세부터 34세까지 해당됩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1억 원이며 금리는 연 1.2%로 매우 인기 있는 정책 자금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