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실천 지원금제 예방형,관리형신청방법 총정리

고혈압이나 당뇨병 환자는 일정한 간격으로 약을 복용하고, 지속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해야 합니다.

하지만 매일 운동을 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건강생활실천 지원금제’라는 제도를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이 제도는 걷기나 혈압, 혈당 수치를 모니터링하고 건강을 개선하는 사람들에게 보상을 해주는 지원사업입니다.

오늘은 걸으면 걸을수록 돈이 쌓이는 국민건강보험에서 지원하는 건강생활지원금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신청하지 않으면 못받는 복지혜택

건강생활실천 지원금제란?

건강생활실천 지원금제
건강생활실천 지원금제

시민들이 자신의 건강을 확인하고 개인 노력을 통해 건강을 개선하는 정도에 따라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예방형과 관리 유형으로 나뉩니다.

신청대상

예방형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주관하는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20~64세 국민 중, 체질량지수가 25.0kg/㎡ 이상이거나 혈압이 120/80mmHg 이상, 혹은 공복혈당이 100mg/dL 이상인 사람들입니다.

관리형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등록한 고혈압, 당뇨병 환자 및 케어플랜을 수립한 사람들입니다.

시범지역

이 혜택은 모든 국민이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아래 시범지역 내 거주하며 건강 위험 요인이 있는 건강보험 가입자 중 신청자만 가능합니다.

해당 지역에서는 건강예방형 또는 건강관리형 중 신청 가능한 사업을 확인하고 참여하시면 됩니다.

건강예방형 시범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 노원구, 경기 안산시,부천시, 대전 대덕구, 충북 충주시, 충남 청양군(부여군 포함), 광주 광산구, 전북 전주시(완주군 포함), 전남 완도군, 부산 중구, 대구 남구, 달성군, 경남 김해시, 강원 원주시, 제주 제주시

건강관리형 시범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 중랑구, 인천 부평구, 경기 고양시 일산구,남양주시, 대전 동구, 광주 서구, 전남 순천시, 대구 동구, 부산 북구, 원주시

신청기간

  • 예방형 : 검진일로부터 6개월 이내
  • 관리형 : 치료 계획 수립일로부터 3개월 이내

포인트 적립 방법

예방형은 건강보험 앱을 사용하여 하루 8,000보 이상 걷거나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수강하면 됩니다.

또한 혈압이나 공복 혈당 수치를 조절하거나 체중을 감량하는 것으로도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관리형을 사용하면 목표 걸음 수를 달성하고, 혈압과 혈당을 측정하며, 프로그램 교육을 완료하고 모바일 앱을 통해 진료 계획을 수립할 때 설정한 목표 혈압, 혈당 및 체중을 달성하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 참여 기간 : 예방형 2년, 관리형 1년
  • 예방형 : 건강 위험이 높은 검진 대상자(최대 10만점)
  • 관리형 : 고혈압 환자 최대 5만점, 당뇨병 환자 최대 6만점

포인트 사용처

인터넷몰에서 상품을 구매하거나, 모바일 상품권으로 교환하여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포인트 전환은 만원 부터 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걸음 수 연동 방법

삼성 스마트폰의 경우, play 스토에서 ‘건강보험 앱’을 다운로드하고 로그인합니다.

그런 다음 ‘건강생활’ 메뉴에서 ‘걸음’ 연동하기 또는 ‘기기 연동하기’를 선택하여 스마트폰 보수계 또는 삼성 헬스와 연동해야만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신청 방법

신청 방법은 건강보험공단 누리집의 메뉴에서 참여 신청 후 ,거주 지역의 병원을 소개받아 방문하면 됩니다.

어플 ‘the건강보험‘을 설치하면 누리집과 동일한 메뉴에서 참여 신청이 가능하며,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 시범 지역을 관할하는 공단 지사에서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건강생활실천 지원금제 요약정리

구분내용
대상자국민건강보험 가입자
지원금연간 최대 6만원
실천내용건강검진, 운동, 금연, 등
지급방법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직접 계좌이체
요약정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