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돌봄 지원사업으로 최대 72시간 서비스 받기
긴급돌봄 지원사업으로 최대 72시간 안정적인 돌봄 서비스 받으세요!
주돌봄자의 갑작스러운 부재나 질병, 부상으로 일시적 돌봄이 필요한 상황에서 재가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소득에 관계없이 신청 가능하며 중위소득에 따라 본인부담금만 차등 적용됩니다.
지금부터 긴급돌봄 지원사업의 지원대상부터 신청방법, 제출서류, 서비스 가격까지 필요한 모든 정보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금 꼭 신청해야할 지원금 ▼
긴급돌봄 지원사업

주돌봄자가 갑작스럽게 부재하거나(사망, 입원 등), 질병 또는 부상을 당해 일시적으로 돌봄이 필요한 상황에서 재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단기간 동안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갑작스러운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관할 주민센터에서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대상
주 돌봄자의 부재, 질병, 부상 등으로 일시적 돌봄이 필요하지만 기존 서비스로는 돌봄을 받기 어려운 19세 이상 국민입니다.
기본적으로 ‘성인 돌봄’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예외적으로 긴급한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연령에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지원대상 조건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득기준
긴급돌봄 지원사업은 소득 수준에 따른 별도의 대상자 기준은 없습니다.
그러나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한 중위소득 구간에 따라 본인부담금이 차등 적용됩니다.
기본적으로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본인부담금이 면제되며, 기준 중위소득 160%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비용을 전액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그 외 소득 구간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본인부담금은 거주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관할행정복지센터를 문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
일정한 자격을 갖춘 서비스 제공인력이 대상자의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다양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크게 기본돌봄 서비스와 방문목욕 서비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본돌봄 서비스에는 재가 돌봄(목욕 등 신체청결, 옷 갈아입히기, 식사도움, 체위변경 등의 신체 수발지원 및 건강지원) 등이 포함됩니다.
방문목욕 서비스도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눌러 확인해 보세요.
신청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하거나, 복지로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전 해당 지역에서 사업이 추진 중인지 확인이 필요하므로, 소재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시·군·구청에 사전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칙적으로는 대상자 본인이 신청하지만, 본인신청이 어려운 경우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
신청 시 필요한 서류로는 신청서, 신청 당사자의 신분증, 요건 확인 자료 등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제출서류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신청 전에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시·도 사회서비스원 등에 문의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서 양식은 행정복지센터에 비치되어 있으며, 아래 링크를 누르면 관할 주민센터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용
2025년 기준으로 긴급돌봄 서비스 가격은 이용 시간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1시간 이용 시 25,000원, 2시간은 42,000원, 4시간은 68,000원, 6시간은 101,000원, 8시간은 136,000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0.5시간은 얼마일까요? 아래링크를 누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
긴급돌봄 서비스는 최대 72시간 범위 내에서 지원되며, 하루 최대 8시간 이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30일 내에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는데요.
예외적인 경우 얼만큼 지원될까요?
아래 링크를 눌러 바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