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관람 예약부터 주차장 정보까지 완벽정리
청와대 관람은 한국의 정치문화와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청와대는 한국 대통령의 공식 거처로서, 매년 수많은 국민들이 방문하여 정치적인 분위기를 느끼고 있습니다.
청와대 관람을 통해 역사와 문화를 배울 수 있으며, 방문하면 정치문화에 대한 이해도도 높이고 아이들에게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대한민국의 대통령의 업무와 일상생활을 간접적으로 엿볼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관람료 없이 무료 입장이 가능하니, 예약하셔서 꼭 좋은 경험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지금 신청하지 않으면 못받는 복지혜택
청와대 관람신청
관람이 가능한 시간은 AM 9시, 10시 30분, 12시, PM 13시 30분, 15시 16시 30분이며, 매주 휴관일인 화요일빼고는 관람 하실 수 있습니다.
관람 신청 인원은 개인관람 6명이하, 단체 관람 20~50명 이하, 만 6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국가보훈대상자·외국인은 6명 이하 입니다.
청와대 출발 예약 시스템에 출발한 날부터 최대 4주까지 예약 가능하며, 예약 당일에는 알림문자가 발송됩니다.
아래 청와대 관람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바로 하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관람예약 체크리스트
- 예약은 한번만 가능하며, 추가 예약을 원하는 경우 예약 일정 이후에 다시 해야 됩니다.
- 우편물에는 입장용 바코드를 보여주고 입장하면 됩니다.
- 동반자는 반드시 신청자와 함께 입장할 수 있으며 어떤 경우에도 재입장은 불가합니다.
- 다둥이 자녀 가족(6명이상)같은 경우에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소지하고 있으면, 입장 가능합니다.
- 입장할 때 모바일 바코드 확인이 어려운 분은, 입장 전 현장 안내소에 들러서 출입 손목띠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 관람 시간 30~10분전까지 출입문 앞으로 오셔야 됩니다.
- 현장에서 접수할 분들은 정문 종합안내소 및 춘추 37문 종합안내소로 가시면 됩니다.
- 입장 마감시간은 17시 30분이며, 동절기 입장 마감시간은 17시로 이후에는 입장이 불가합니다.
- 비가 오면 건물 내부가 훼손 될 수 있으므로 내부 관람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이외 자세한 사항은 아래 홈페이지 하단에서 바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관람 셔틀버스
휴관일인 화요일을 제외하고 청와대 순환버스도 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운영구간과 운행시각은 아래와 같습니다.
운행 시각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6시 15분까지이며, 동절기에는 오후 5시 45분까지 합니다.
운행구간
ⓐ 경복궁 동편주차장 ▶ 경복궁역 정류장(01685) ▶ 청와대 연무관
ⓑ 청와대 연무관 ▶ 춘추물 정류장(06102) ▶ 경복궁 동편주차장입니다.
아래 청와대 홈페이지에서 청와대 관람 순환버스에 대한 자세한 시간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관람 주차
청와대에는 별도의 주차장이 없어서 근처 주차장에 주차해야 됩니다.
청와대 인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주차장 Best5 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 신교 공영 주차장 : 5분 250원, 1시간 3,000원
- 효자동 공영 주차장 : 5분 250원, 1시간 3,000원
- 경복궁 주차장 : 지상 2시간 5,000원 / 지하 2시간 3,000원, 초과 10분당 800원
- 국립 현대미술관 서울관 주차장 : 1시간 3,000원 이후 10분당 500원 / 일 주차요금 20,000원
- 남양 빌딩 주차장 : 1시간 4,000원 이후 10분당 1,000원
청와대 관람 소요시간
인원이 꽤 있어서 천천히 둘러보는데 약 1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예약도 1시간 30분 텀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청와대 관람안내도로, 관람 할 때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안내도를 크게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하단에서 바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관람 입장료 및 취소
청와대는 입장료가 정해져 있지 않고 무료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날짜별로 예약만 하면, 해당 날짜와 시간에 맞춰서 방문할 수 있습니다.
예약 후 예약이 되었는지 또는 관람취소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아래 청와대 예약 홈페이지 통해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예약조회를 누른 후, 예약자 정보(이름/휴대폰번호/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관람 후기
청와대 관람은 예약 일정대로 예약하고 방문했었으나, 지금은 당일 예약도 가능하게끔 되어 있어서 즉흥적으로 방문하기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무료 관람이라 방문하는 사람이 많지만, 당일 관광코스로 즐거웠다는 이야기를 많이 나누어주고 계십니다.
사진 찍으니 시간이 훌쩍 지났다는 후기들이 많으니, 근처에 있거나 어디갈지 고민된다면 꼭 청와대를 관람해 보세요.
청와대 인근 가볼만한 곳
청와대 근처에는 가 볼 만한 장소가 많이 있습니다.
- 예술 관련된 교육, 영화, 공연, 학술행사, 미술 자료 열람등이 가능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체험형 전시 프로그램이 있는 국립민속박물관
- 대한민국의 탄생과 발전, 역사가 담긴 대한민국 역사 박물관
- 500여 년간 이어온 조선 왕실의 기록이 담긴 국립 고궁 박물관
- 상설 전시, 다양한 주제의 기획전이 마련된 청와대 사랑채
아래 홈페이지를 통해 각 관람장소의 대한 정보를 자세히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