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출산 전기세 감면 대상,혜택,신청방법 총정리

출산 전기세 감면 대상자라면 정부에서 부모급여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산 전기세 감면제도는 저출산 극복을 위해 출산가구에 대한 전기요금 감면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출산 후에는 집안 온도 조절과 아이의 청결 유지를 위해 전기, 수도, 가스 요금이 증가하는데요.

특히, 여름철에는 더위를 막기 위해 에어컨을 24시간 켜놔야 할 때가 많아서 전기세가 많이 올라가는데, 아이들이 땀띠 같은 피부병에 걸리지 않도록 적당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요즘 같이 고물가 시대에 모든 공과금 요금들이 인상되어 많은 전기세를 내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런 가정을 위해 정부에서는 출산 가정 전기세 감면제도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출산한 가정에 최대 30% 할인을 적용하는 출산 전기세 감면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신청하지 않으면 못받는 복지혜택

출산 전기세 감면제도란?

출산 전기세 감면
출산 전기세 감면

한국전력공사의 출산 전기세 감면제도는 출산한 가정의 전기 요금을 일정 부분 할인해주는 제도입니다.

매월 전기요금 부과금 중 최대 30%이상의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출산 전기세 감면 지원 대상

감면 대상 가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 5명 이상 가족(대가족)
  • 자녀 3명 이상(다자녀)인 가구
  •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 영아가 포함된 가구

가구당 최소 1명 이상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후 3년까지 적용됩니다.

이 제도는 주택용 가구에서만 적용되며, 출산을 앞둔 가정 및 출산 후 1년 이내에 출산한 가정은 출산 전기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산 전기세 감면 지원 내용

주택용 전기요금의 30%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주민등록표 기준 가구원 수가 5인 이상인 대가족, 자녀가 3명 이상인 다자녀가정,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인 영아가 1인 이상 포함된 가구입니다.

이 할인은 소득이나 재산과 상관없이 적용되며, 월 1만 6천원의 한도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경우라면 관리사무소에서 신청하며, 할인은 신청일이 속한 달부터 적용됩니다.

출산 전기세 감면 신청 시 주의할 점

출생일로부터 3년 이내의 영아가 있는 출산가정은 전기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 혜택은 출생일로부터 3년이 되는 달까지 유지되는데요.

단, 할인 혜택은 신청한 달부터 바로 적용되며, 과거의 청구요금은 할인 적용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따라서 출생신고와 함께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쌍둥이 출생일 경우에도 할인 기간이나 할인율은 같으며, 36개월 동안 30%씩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소지가 변경되면 즉시 한전에 통지하고, 출산 전기세 감면 혜택 주소를 재신청해야 합니다.

이사 계획이 있다면, 새로운 주소지로 변경 요청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출산 전기세 감면 제출 서류

  • 전기요금할인 신청서
  • 주민등록등본
  • 외국인, 재외동포 인 경우 외국인 증명서, 국내거소신고증 필요

출산 전기세 감면 신청 방법

신청은 온라인, 방문, 유선상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아이의 출생신고를 진행할 때, 전기 요금 할인 등의 혜택도 통합 신청이 가능합니다.

먼저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출생신고를 하는 경우, 담당 직원이 신청 서류를 체크해줍니다.

온라인으로 출생신고를 하는 경우, 정부 24에서 진행하는 행복 출산 통합 처리 시스템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출산 전기세를 별도로 신청하는 경우, 일반전화 123에서 3번 다음에 0번을 누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한국전력 사이버지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대가족/다자녀/출산가구 요금 신청 > 할인 신청 대상 고객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여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신청 정보 화면에서 세대주 정보, 전입일, 가구원 정보를 기입한 후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출산 전기세 감면 FAQ

Q. 출산 전기세 감면 실거주지 아니여도 지원 받을 수 있나요?

출산 전기세 감면을 받으려면 실거주지에 거주해야 합니다. 만약 이사를 한다면 이사한 거주지 주소로 재신청 하시면 됩니다.

Q. 관리비에 전기세가 포함되는 주택은 어떻게 신청 하나요?

출산 전기세 감면을 신청하려면 한전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출생아 거주지의 주소, 생년월일, 몇 가지 정보를 제공하고, 이용동의 과정을 거쳐 주민등록번호를 알려주면 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동호수와 함께 출산가구 감면 신청 사실을 알려주면 되는데요.

관리사무소 고객번호를 문의한 뒤 인터넷 한전 사이버지점을 통해 직접 등록하는 방법도 있지만, 전화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으니,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정상적으로 신청이 완료되면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에 전기세 할인가정이란 표시가 보이고, 할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출산 후 전기세 감면 이외에 수도세, 가스비도 감면 받을 수 있나요?

현재 전기세 감면만 지원하고 있으며, 수도세나 가스비에 대한 혜택은 아직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