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으로 최대 240만원 받기!

무릎통증으로 지속적인 고통에 시달리지만 경제적 이유로 수술을 받지 못하는 노인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정부에서는 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만 60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한쪽 무릎 기준 120만 원, 양쪽 무릎 240만 원 내에서 실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 대상부터 신청방법, 필요서류, 그리고 수술 후 청구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

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
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

무릎관절증으로 인한 지속적인 통증에 시달리지만 경제적 이유로 수술을 받지 못하는 노인들의 고통을 경감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이 사업은 무릎인공관절수술 지원을 통해 노인의 건강을 보장하고 의료비 부담을 경감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가까운 보건소를 방문하여 직접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원대상

인공관절치환술 진단을 받은 만 60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입니다.

신청일 기준으로 대상자 여부가 결정되며, 무릎 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하다는 의사의 진단을 받은 저소득 노인이 주요 대상입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 대한 조건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

인공관절 지원은 본인부담금에 해당하는 검사비, 진료비 및 수술비를 지원합니다.

단, 간병비, 상급병실료, 선택진료비, 보호자 식대, 무릎인공관절수술과 관련이 없는 검사비, 치료비, 입원료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어떤 내용이 제외되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 확실하게 확인해 보세요.

지원금액

수술 지원금액은 한쪽 무릎 기준 120만 원, 양쪽 무릎의 경우 240만 원 내에서 실비로 지원됩니다.

노인의료재단 지원금을 초과한 비용은 원칙적으로 환자 부담이지만, 현대병원과 같은 일부 의료기관에서는 부담률을 낮추기 위해 복지재단에서 추가 지원을 제공하니 자세한 내용은 병원에 문의를 해보셔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지원금액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수술을 희망하여 지원을 받고 싶은 경우 방문신청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본인, 가족 또는 그 밖의 관계인, 보건소 노인 무릎관절수술비 지원사업 담당공무원 및 사회복지 담당공무원을 통해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거주지 관할 보건소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 신청하면 끝입니다.

이후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통보를 받게 됩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가까운 보건소에서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류

신청하기 위해서는 1개월 이내에 발급된 진단서(소견서)와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증명서 등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필요한 서류를 구비하여 신청하면 지원 확정에 대한 통보를 받게 되며, 이후 수술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일부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기한

대상자로 선정되어 통보를 받은 후에는 3개월 이내에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지원 대상자의 건강 상태와 수술의 시급성을 고려한 기한으로, 기한을 초과할 경우 지원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수술기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구방법

청구는 의료기관에서 직접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수술이 완료된 후에는 의료기관이 수술비 청구서, 진료비 영수증 및 의료기관 통장사본 등의 서류를 제출합니다.

이후 노인의료나눔재단에서 의료기관의 계좌로 지원 가능한 수술비를 신청 다음 달 10일까지 송금하게 됩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청구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수술시기

어르신이 무릎이 아프다고 하는데 보통 수술하는 시기는 언제일까요?

이에 대한 사례와 답변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