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 보는 법, 인터넷 조회 방법 2가지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은 근로자의 월급에서 세금을 공제 한 후, 남은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이 영수증은 근로자와 고용주 간의 거래를 증명하고, 정부에게 세금을 납부하는데 사용됩니다.
근로자들은 이 영수증을 소득 신고나 세금 신고 시에 필요로 하죠.
오늘은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 조회, 주민등록번호 표시,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신청하지 않으면 못 받는 복지혜택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이란
근로자가 근로를 제공하고 지급 받은 임금에 대해 원천 징수된 소득세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인데요.
원천 징수란, 소득을 지급하는 자가 지급하기 전에 소득세를 징수하는 것을 말 합니다.
원천 징수영수증은 연말정산, 대출, 이직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재직 또는 경력증명서가 필요하신가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 발급방법(조회)
①홈택스(PC)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을 조회하려면, 발급의 절차를 밟아야 조회할 수 있는데요.
사업주에게 요청하는 방법이 있고, 인터넷으로 조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홈택스 홈페이지에 본인 인증으로 로그인을 진행해 주세요.
ⓑ 오른쪽 상단에 My홈택스를 누르고, 하단의 연말정산·지급명서세 탭에서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눌러주세요.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목록이 뜨는데요.
ⓓ 년도와 징수의무자(사업자)를 확인하여, 오른쪽에 있는 “보기”를 누르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 조회하여, 프린터를 누르면 출력 및 목록에서 엑셀로 내려받기를 누르면 원하는 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PC로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②손택스(모바일)
로그인 ▶ 상단메뉴 조회,발급 ▶ 연말정산서비스 ▶ 근로자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모바일로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표시
인터넷으로 조회하면, 나의 주민번호는 *로 표시되어 나오는데요.
표시된 서류가 필요하다면 직장 담당자에게 요청을 해야 됩니다.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 보는법
서류를 보면, 1번~6번은 사업자의 정보가 나오고, 6번~11번은 나의 정보에 대해서 나옵니다.
15번 지급총액은 본인이 벌었던 금액이 나오고, 세율은 16번, 3.3%에 대한 원천 징수 세금은 17,18번에 나오고 그 합계는 19%에 나옵니다.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은 작년까지의 징수를 조회할 수 있으며, 올해의 자료가 필요하면 해당 직장으로 요청하셔야 됩니다.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 급여명세서 차이
두 서류는 근로소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류지만, 내용과 용도가 다른데요.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은 근로자가 근로를 제공하고, 지급 받은 임금에 대해 원천 징수된 소득세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죠.
하지만 급여명세서는 근로자가 근로를 제공하고 지급 받은 임금에 대한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급여 명세서에는 임금, 상여, 퇴직금, 세금, 공제 등 근로자가 지급 받은 모든 소득과 공제 내역을 기재하여 근로자에게 교부합니다.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 전직장
전 직장을 퇴사 후 현재 직장에서 연말 정산을 진행하게 되었다면, 빠진 개월 수 만큼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이 필요한데요.
예를 들어 현재 직장에는 2023년 8월에 들어왔다면, 2023년 1월부터 7월 까지의 원천 징수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당해의 원천 징수 영수증은 조회 및 출력이 어렵기에, 전직장으로 요청해야 되지만, 좋게 나온게 아니라면 껄끄러울 수도 있겠죠.
이때 전 직장으로 요청하지 않고도 다음 해,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5월)에는 전 직장의 원천 징수영수증이 확인되므로 종소세와 함께 추가로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종합소득세 환급 받는 방법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