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용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30초면 끝

공인인증서에는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 사업자용이 있어서, 사용 목적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요.

개인용은 디지털 인감으로 가능하며, 주로 증권거래나 가입 시 인증에 사용 됩니다.

반면, 사업자용은 전자세금 계산서 발행이나 조회 등을 위해 활용되며 범용 공동인증서라고 불립니다.

오늘은 범용 공동인증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신청하지 않으면 못받는 복지혜택

범용 공동인증서란?

범용 공동인증서
범용 공동인증서

범용공동인증서는 개인용과 기업용으로 구분됩니다.

개인용 공인인증서는 온라인 상에서 개인의 신원을 입증하고, 안전한 거래를 보장하는데 사용 되는데요.

기업용 공인 인증서는 은행이나 인증 기관으로부터 발행되며, 기업의 신분을 입증하고 사업 거래에 활용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재발급 받고 싶으시다면, 아래 방법을 통해 1분 만에 출력해 보세요.

범용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발급 기관)

발급하는 방법은 주거래 은행 인터넷 뱅킹에 들어가서 발급 받거나, 한국정보인증 및 한국전자인증 같은 기관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주거래 은행에서 발급 받는 경우 월 4,400원부터 시작이며, 한국정보인증에서 발급 시 년 횟수마다 금액이 다릅니다.

1. 주거래 은행(우체국 등)

주거래 은행에서 발급 받는 경우, 인터넷 뱅킹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인증서 발급 ▶ 인증서 발급 구분에 기업용 선택 ▶ 사업자등록번호 및 계좌번호 입력 후 확인하여 절차대로 진행하기

※ 은행마다 페이지 구조는 상이하니 참고하여 진행해 주세요.

2. 한국정보인증

한국정보인증에서 발급 받는 경우, 원하는 상품을 클릭 ▶ 약간동의 ▶ 서류제출(본사방문/기업은행 지점, 우체국 지점, 전국 지방조달청, 전국 상공회의소)에 방문하여 서류 제출하기 ▶ 신청정보 입력 ▶ 주가상품선택 ▶ 결제 진행하여 발급 받기

아래 링크를 누르면 한국정보인증에서 기업용 범용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범용 공동인증서 발급시 제출서류

사업자인 경우

  •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 신청자의 신분증 앞면 사본 1부(원본도 지참)
  • 공동인증서비스 신청서 1부

대리인 신청시, 법인인감증명서, 대표개인 인감증명서 원본 1부

개인 고객인 경우

  • 원본을 지참하고, 신분증 앞면 사본 1부
  • 공동인증 서비스 신청서 1부 (서명 및 날인)

미성년자 신청시, 법정대리인과 신분증 앞면 사본(1부, 원본도 지참), 법정 대리인과 관계를 증명할 원본 서류 1부

범용 공동인증서 갱신(재발급)

갱신 역시, 복사 및 발급과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는데요.

공인인증기관 관리 홈페이지에서 갱신 버튼을 눌러서 절차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한국정보인증 범용 공동인증서 갱신 절차
한국정보인증 범용 공동인증서 갱신 절차

아래 링크를 누르면 한국정보인증에서 기업용 범용 공동인증서를 갱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정보인증 범용 공인인증서 가격

  • 법인 1년제(12개월) 100,000원
  • 법인 2년제(24개월) 180,000원
  • 법인 3년제(36개월) 210,000원
  • 개인 범용 1년 4,000원

법인 벙용 인증서의 할인율은 유효기간에 따라 다른데요.

3년 동안 사용하는 인증서는 30% 할인돼서 1년 동안 사용하는 인증서와 같은 가격인 7만원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그래서 오래 일하실 분들은 3년 인증서를 사용하는 게 이득입니다.

아래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범용 공동인증서가 안 보일 때

재발급 받았는데도 교통민원24시, 다른 관공서나 또는 대출 연장할 때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최신폰 안드로이드 11이상 버전은 npki폴더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고, 각 해당 어플에 따로 저장 될 수도 있는데요.

예전처럼 연동하려면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안드로이드 11 아래 버전을 쓰시는 분은, 현재 휴대폰의 유심을 옛날 휴대폰에 넣고, 그 은행 앱에서 인증서를 다시 받으세요.

그리고 필요한 문서만 옮기세요. 이렇게 하면 최신 휴대폰에서 인증서를 쓸 수 있습니다.

그런데 휴대폰의 인증서를 컴퓨터로 옮기려고 하면, 일부 은행에서는 인증서가 없어졌다는 메시지가 나올 수 있어요.

두번째, 컴퓨터에서 범용 인증서를 받거나, 은행 웹사이트에서 무료 인증서를 받은 후, 현재 휴대폰에 정부24 앱을 설치하고 인증서를 가져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쓰면 휴대폰에 인증서가 저장되어 다양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어요.

범용 공동인증서 복사

복사하려면 공인 인증기관 인증센터에 접속합니다.

인증서를 로그인하고, 인증서 복사를 눌러 절차대로 진행하면 되는데요.

복사할 인증서를 선택하여 저장 매체를 선택하고, 암호 및 번호를 입력하여 복사를 클릭하면 됩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한국정보인증에서 기업용 범용 공동인증서를 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범용 공동인증서 내보내기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한국전자인증에서 범용 공동인증서 내보내기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로 진행하는 경우 한국전자인증 어플을 다운 받아줍니다.

메뉴에서 공인인증을 누르고, ①PC에서 인증서 가져오기 ②PC로 인증서 내보내기 ③스마트폰에서 인증서 가져오기 ④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내보내기 중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여 절차에 따라 진행하세요.

아래 링크를 누르면, 한국전자인증 어플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범용 공동인증서 폐기, 환불

우선 공인인증서센터에 들어가서 “공인인증서 폐기”를 눌러줍니다.

본인인증을 거치면, 처리가 완료 되며 범용 공동인증서를 생성하고 나서 1주일 이내 폐기를 진행한다면, 인증 했던 계좌로 유료 결제한 금액이 자동으로 환불되어 들어옵니다.

범용 공동인증서 무료

Let’s Encrypt는 비영리 기관으로 무료 범용 공동인증서를 발행하는데요.

인증서를 얻으려면 Let’s Encrypt 웹사이트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이 인증서의 유효 기간은 90일로, 이 기간이 끝나면 반드시 갱신해야 더 쓸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범용 공동인증서 차이

범용 공동인증서는 여러 가지 목적에 맞게 사용 가능한 인증서로, 웹사이트 인증, 이메일 확인, 파일 서명, 전자 서명 등에 활용 되는데요.

이러한 인증서는 주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 도메인 검증(DV) 인증서: 웹사이트의 도메인 소유권을 인증하는 것으로, 웹사이트의 보안 향상에 도움을 줌
  • 확장 인증(EV) 인증서: 도메인 소유권 뿐만 아니라 조직의 정체성도 인증하는 것으로, 전자 상거래와 같이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웹사이트에 사용하기 좋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