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분실 신고 및 분실 신고 후 재발급 방법 3분 안에 ok

여행을 즐기는 도중에 예기치 못하게 여권을 분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분실해서 재발급 받으면 되나, 1번 이상 잃어버린 경력이 있다면, 유효 기간이 줄어들거나 온라인으로 신청 어려운 경우도 생기는데요.

오늘은 여권 분실 신고 및 분실 신고 후 재발급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어떤 경우에 온라인 접수가 어려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신청하지 않으면 못 받는 복지혜택

여권 분실 시 재발급 불이익은?

image 20
여권 분실 신고

여권을 잃어버리면 어쩔 수 없이 신고를 해야 하지만, 자주 잃어버리게 된다면 그에 따른 패널티가 있는데요.

분실 횟수가 증가하면 입국 심사 과정이 복잡해지고, 여권 재발급의 유효기간이 2년으로 줄어드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니 최대한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됩니다.

만약 여권을 잃어버리고 증명할 대체 서류가 필요하다면, 여권 발급 이력을 증명서류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발급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누르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권 분실 신고 방법

여권을 분실 했을 때 신고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여권 분실신고를 검색하고 신고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여권 분실 신고 검색
여권 분실 신고 검색

ⓑ 회원으로 로그인 한 다음, 신청자 정보를 입력하고 조회, 그리고 전화번호와 인적사항을 기입해 주세요.

정보 조회
정보 조회
여권 인적사항 입력
여권 인적사항 입력

분실 경위에 자세한 내용을 작성하고, 5년간 여권 분실횟수를 선택한 후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분실 경위 작성
분실 경위 작성

아래 정부24를 통해 여권 분실 접수를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분실 신고 후 재발급 방법 – 인터넷

시·군·구청에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 정부24로 접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권을 5년 이내 한번 잃어버린 적 있다면 오프라인(방문)으로만 접수가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아래는 온라인으로 재발급 받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정부24에 들어가서 “여권 재발급”을 검색하여, [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 ]을 눌러주세요.

ⓑ 로그인을 진행 한 후, 신청화면에서 유효여권정보조회 ▶ 이용약관동의 ▶ 개인정보입력 ▶ 민원신청하기를 절차적으로 진행해 주세요.

image 19

아래 정부24 링크를 누르면, 여권 재발급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분실 신고 후 재발급 방법 – 방문

여권 신청을 인터넷으로 하는 데도, 제대로 업로드가 안 되서 에러가 나오는 경우 방문하여 신청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 구청에 가면 비치되어 있는 여권발급 신청서를 먼저 작성하는데요.

ⓑ 여권 종류, 면수, 기간, 성명, 주민번호, 본인 연락처, 긴급연락처, 우편 배송 서비스, 문자알림 서비스, 서명 사인 2번만 하면 신청서 작성이 완료됩니다.

ⓒ 새로 찍은 사진 3.5×4.5 1장여권 재발급 비용(10년 26장시 5만원)을 챙기고, 접수하면 여권 찾으러 와야하는 날짜와 함께 여권 신청 접수증을 챙겨 줍니다.

여권을 받으로 올 때는 꼭 신분증 챙겨서 가야 되는 점 참고해 주세요.

아래 링크를 누르면, 가까운 구청에서 여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 여권 재발급 준비물

만 18세 미만의 미성년자가 여권을 재발급 받아야 한다면,

  • 여권 발급 신청서와 법정 대리인 동의서류
  • 인감증명서, 친족 관계를 나타내는 확인 서류
  • 여권용 사진 1매(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 유효기간이 남아있다면 기존 여권
  • 부모님 신분증

도 함께 가지고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권 분실 습득조회

여권 분실 조회 이전에, 먼저 내 여권을 주워서 습득이 되어 있는지 체크 하는 것이 좋은데요.

아래 링크를 누르면, 여러 대행 기관을 통해 습득 된 여권이 있는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여권 분실 습득 조회를 바로 할 수 있습니다.

해외 여권 분실

즐겁게 떠난 해외여행에서 생각치 못하게 여권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요.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응하는 방법,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

해외를 가기 전후에 꼭 외교부의 영사콜센터 어플을 설치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이 어플은 24시간 사용할 수 있고, 지갑이나 여권을 잃어버렸을 때 도움을 주는 어플인데요.

현지에서 통역 서비스가 필요할 때, 직접 도움을 주고, 위치기반 동의를 한다면, 문제가 발생한 위치를 영사 콜센터로 알릴 수 있습니다.

※ 통역 가능한 언어는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일본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입니다.

그리고 여권 분실이나 도난 등의 일이 발생 했을 때는, 최대한 빠르게 가까운 현지 경찰서를 방문해서 접수를 해야 됩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영사콜센터 어플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긴급 여권 발급

여행을 떠나려고 했는데, 여권이 없거나 훼손으로 입국할 수 없다고 소리를 들은 이유 긴급 여권을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긴급 여권은 최대 1~2시간 만에 발급 되는 왕복 일회용 여권이며, 유효기간은 1년 이내 입니다.

준비물 수수료 53,000원과 여권용사진 2장, 신분증, 긴급 여권신청 사유서인데요.

혹시나 친족 사망이나 위독한 사유로 인해, 증빙서류를 제출한다면 20,000원에 발급이 가능합니다.

긴급 여권 발급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인천공항민원센터 제1터미널, 제2터미널
광역
자치
단체
경기도 수원시청, 강원도청, 경남도청, 경북도청, 광주광역시청, 대구광역시청, 대전광역시청, 부산광역시청, 울산광역시청, 인천광역시청, 전남도청, 전북도청, 제주특별자치도청, 충남도청, 충북도청, 세종특별자치시청
서울
지역
구청(25)
강남구청, 강동구청, 강북구청, 강서구청, 관악구청,광진구청, 구로구청, 금천구청, 노원구청, 도봉구청, 동대문구청, 동작구청, 마포구청, 서대문구청, 서초구청, 성동구청,성북구청, 송파구청, 양천구청, 영등포구청, 용산구청, 은평구청, 종로구청, 중구청, 중랑구청
경기
지역 및 그 외
지역
광명시청, 고양시 일산 동구청, 남양주시청, 부천시청, 성남시청, 시흥시청, 안산시청, 안양시청, 양평군청, 오산시청, 용인시청, 의정부시청, 이천 시청, 파주시청, 평택시청, 포천시청, 화성시청, 화성시 동탄출장소
제주 서귀포시청
국제공항강원 양양군청, 대구 동구청, 부산 강서구청
긴급 여권 발급처

※ 여권을 1년 이내 2회, 5년 내에 3회이상 분실한 경우에는 발급이 어려운 점 참고 해주세요.

이외 자세한 내용이나 여권발급 신청서 및 긴급여권 발급 신청서는 아래 외교부 홈페이지 내용 中, 신청서식에서 바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