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군 훈련 연기 신청 방법(동원 훈련 포함) 1가지

오늘은 예비군 훈련 연기 신청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남성이라면 군 복무가 끝난 후에도 예비군 훈련과 민방위 의무가 있는데요.

예비군 훈련은 만 40세까지 이어지며, 각 연차별로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사유로 인해 훈련 일정을 미루고 싶을 때는 어떻게 연기하는지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신청하지 않으면 못 받는 복지혜택

예비군 훈련 연기란?

예비군 훈련 연기
예비군 훈련 연기

예비군 훈련 집계 소집을 받은 자가 어떤 사유로 인하여, 훈련 일정을 미루는 방법을 뜻하는데요.

일반 훈련과 동원 훈련 두 가지로 나뉘는데, 각 훈련에 따라 연기 기준이 다릅니다.

만약 전역증이 필요하다면, 서류 발급은 그만! 간편하게 모바일로 발급 받아보세요.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비군 훈련 연기 신청 방법

ⓐ 연기하는 방법은, 예비군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상단 메뉴에 “훈련 연기”를 눌러줍니다.

훈련유형과 희망 연기기간, 연기사유, 연기신청 증빙서류 첨부를 통해 진행하면 되는데요.

각 연기 사유에 맞는 증빙 서류를 첨부 해야만, 신청을 진행할 수 있으니,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image 21

아래 링크를 누르면, 예비군 포털을 통해 훈련 연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비군 동원훈련 연기

동원훈련은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신청 할 수 있는데요.

간부나 공군병 전역자는 일반 훈련도 2박 3일 훈련으로 진행되니, 꼭 통지된 일자를 확인한 후 진행해 주세요.

병무청 접속 ▶ 왼쪽 상단 메뉴의 민원신청 클릭 ▶ 동원예비군 일정 연기 ▶ 바로가기

※ 동원훈련이란? 전시에 대비해서 동원된 예비군이 현역 부대에 입영해 실전과 같은 상황에서 훈련을 받는 것이고, 기간은 2박 3일 입니다.

아래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동원훈련 연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비군 작계훈련 연기

일반 훈련 연기와 동일한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비군 포털 접속 ▶ 로그인 ▶ 훈련 연기 ▶ 훈련 연기 신청

※ 작계훈련이란? 5,6년 차 예비군을 대상으로 연 2회 실시하는 훈련을 말합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예비군 포털을 통해 훈련 연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비군 훈련 연기 횟수

예비군이 훈련을 연길 할 수 있는 횟수는 사유에 따라 다른데요.

업무나 시험 등으로 인한 연기 횟수는 총 6회 신청 할 수 있고, 질병이나 해외 출국으로 인한 연기는 횟수제한 없습니다.

하지만, 혼자서 아이를 양육하는 가정도 있을텐데요.

원래는 4년 통틀어 2회로 제한되었던 횟수가, 이제는 횟수 제한 없이 훈련을 연기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기 시 주의사항

연기가 필요한 경우는 주로 질병, 직계 가족의 위독한 상황, 다양한 시험, 중요한 업무 수행 등이 있습니다.

이때 연기 신청은 본인이 직접 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혹시라도 예비군 훈련 당일에 연기 사유가 발생하면 해당 부대에 전화를 걸어 연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3일 이내에 예비군 훈련 연기 원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시험 및 중요한 업무 수행”으로 인해 훈련을 연기하는 경우는 예비군 편성 기간 동안 총 6회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예비군 훈련 시간

동미참은 동원 미참가자 훈련의 줄임말인데요.

1년부터 6년까지 예비군이 받는 훈련을 말합니다.

동미참 훈련은 부대에서 잠을 자지 않고 오전에 나와서 오후에 갈 수 있는 출퇴근제 훈련인데요.

1년부터 4년까지는 4일 동안 하루에 8시간씩 훈련을 받습니다. 5년, 6년 때는 8시간 동안 기본 훈련을 받고, 봄과 가을에 각각 6시간씩 추가 훈련을 받습니다.

총 20시간의 훈련이 있는데요.

6년차가 끝나도 훈련이 완전히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7년, 8년 때는 전시 대비를 위해 1년에 두 번 연락을 받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예비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비군 훈련 연차 확인

예비군은 1년에 1번, 훈련을 진행하기에 이번에는 몇 년차 인지 잘 기억하지 못하는데요.

그럴 때 훈련 연차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예비군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로그인 한 뒤 ‘나의 정보’에 들어가면 상단에 예비군 연차에 대해 바로 나옵니다.

아래 예비군 홈페이지를 통해, 훈련 연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비군 원격교육 훈 차감

작년인 2022년에 한 원격교육 4시간을 2023년 예비군 훈련에서 빼고 싶어하는 분들이 계신데, 미리 말씀드리자면 2023년 훈련에서는 차감 시키지 못합니다.

2020년이나 2021년에 한 원격교육 2시간이나 4시간은 2022년 훈련에서만 뺄 수 있었으나, 현재는 차감 어려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비군 훈련 증명서 발급

예비군에 다녀왔다는 증거로 훈련 증명서가 필요하다면, 아래 방법대로 진행하면 되는데요.

예비군 사이트 접속 ▶ 로그인 ▶ 나의 훈련정보 ▶ 훈련정보 ▶ 훈련내용 “교육필증” 클릭 하여 출력하면 발급 할 수 있습니다.

PC버전에서만 출력 이루어지는 점 참고하시기 바라며, 아래 링크를 누르면 예비군 훈련 증명서 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비군 훈련 증명서 발급은 아래 링크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작계훈련 QnA

Q. 무단 불참은 가능한가요?

A. 무단 불참은 최대 2번까지 가능합니다.

지각에 대해서는 늦는 사람은 없었지만,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Q. 휴대폰 사용은 가능한가요?

A. 휴대폰은 활동 중에는 사용하지 않지만, 쉬는 시간에는 사용 가능합니다.

긴급한 전화가 필요한 경우에는 허락을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일찍 가는 것이 유리한가요?

A. 가는 순서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일찍 가면 신분증을 먼저 받아 갈 수 있기 때문에 일찍 가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Q. 복장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작계훈련에는 요대와 총을 들고 걸어야 하기 때문에, 옷차림은 간소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꺼운 옷을 입고 가면 더울 수 있습니다.

동원훈련 QnA

Q. 군복 챙겨야하나요?

A. 군복은 필수로 준비해야 합니다. 입고 가거나, 가서 갈아 입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군복 외에도 전투복, 베레모, 고무링, 군화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만약 사이즈가 맞지 않는다면 대여할 수도 있습니다.

Q.신분증 및 훈련비 지급계좌 챙겨야 하나요??

A. 신분증과 훈련비 지급계좌도 꼭 챙겨가야 합니다. 이는 본인 확인과 동원훈련비, 이동비 등을 받기 위해서입니다.

Q. 개인적인 물건 챙겨야 하나요?

A. 개인적인 물품을 챙겨가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씻을 물품, 여분의 속옷, 양말 등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