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납부 확인서 발급 방법과 1,600원 감면 받는 꿀팁

오늘은 지방세 납부 확인서에 대해 알아볼 건데요.

이 서류는 지방세를 다 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중요한 문서로, 연말 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 대출 등에 사용됩니다.

또한, 꾸준히 지방세를 납부하면 고지서당 1,6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는 팁도 공유해 드릴 예정입니다.

지방세 납부 확인서 발급 방법부터 할인 받을 수 있는 꿀팁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신청하지 않으면 못 받는 복지혜택

지방세란?

지방세
지방세

지방자치단체는 자체 재정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역 내 주민, 재산, 수익 등에 대해 지방세를 부과합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가 과세 주체라는 점에서 국세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렇게 걷어진 세금은 주로 도로 개발, 하수 처리, 쓰레기 관리, 주거환경 개선, 사회복지시설 구축 등의 지역사회 편익과 복지 증진을 위해 사용되며 국세의 10%입니다.

지방세도 환급이 가능한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납부확인서(증명서) 발급 방법

[1] 정부24로 발급

지방세 납부 확인서는 정부24에 들어가서 자주 찾는 민원에서 찾거나, 검색창에 지방세납부 확인서라고 검색하여 발급하기를 눌러줍니다.

ⓑ 회원으로 로그인하거나 비회원으로도 발급이 가능한데요.

ⓒ 비회원도 공인 인증서로 로그인하면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신청 화면에서 주소, 조회 기간, 수령 방법을 선택해 주신 후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 이때 조회 기간은 180일을 초과할 수 없으니 참고하여, 작성해 주세요.

정부24 - 지방세 납부 확인서 발급 절차
정부24 – 지방세 납부 확인서 발급 절차

서비스 몰록에서 출력을 누르면, 지방세 납부 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2] 위택스로 발급

위택스 홈페이지 접속하여 로그인 한 다음, 납부확인서를 클릭하여 절차대로 진행해 주세요.

지방세 납부확인서 발급(위택스)
지방세 납부확인서 발급(위택스)

아래 링크를 누르면, 위택스로 지방세 납부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방세 납부방법

1. 네이버

네이버페이는 네이버를 통해 모바일로 결제할 수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말하는데요.

이 어플을 통해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 네이버 어플을 실행하고, 오른쪽 프로필 사진을 눌러 중앙에 있는 네이버 전자문서 메뉴를 눌러줍니다.

ⓑ 상단 메뉴중 조회, 납부를 클릭하고 종이 고지서 QR납부를 누르면 큐알 코드를 통해 네이버페이로 바로 납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로 지방세 내기
네이버로 지방세 내기

아래 링크를 누르면, 네이버 어플로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2. 위택스

ⓐ 지방세 납부는 위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 메인 페이지에서 확인되는 지방세 납부를 클릭하여 로그인 후 절차대로 진행해 주면 됩니다.

image 28

아래 위택스 포털을 통해서 지방세 납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자동납부(지방세 감면 혜택)

지방세 자동납부를 하면, 깜빡하고 내지 않아 생기는 가산세를 없앨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납부를 신청하면 1장당 800~1,600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신청해 보세요.

자동납부를 신청하는 방법은 두가지로

  1. 전국 은행에 방문하여 지방세 자동납부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 신청
  2. 카드 자동납부는 구청에 방문하여 신청
  3. 온라인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각 구청의 EATX에서 하거나, 네이버, 카카오페이, 토스 등에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간편결제 어플로 진행하는 경우, 먼저 위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부가서비스 ▶ 고지서 전사송달을 신청해 주세요.

ⓑ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페이 자동납부 신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 ▶ 三전체 메뉴 클릭 ▶ 전자문서 ▶ 청구서 클릭 ▶ 이용가능한 서비스 ▶ 지방세 ▶ 지방세입 바로납부 ▶ 이용약관 동의 후 완료

아래 링크를 누르면, 고지서 전사송달을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납부 지연 가산세

납세자가 지방세 납부 고지서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납부기한까지 세금을 내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이를 ‘납부지연가산세’라고 부르는데, 납부기한이 지난 날로부터 매월 체납세액에 가산세를 부과합니다.

이자율은 0.022%이며, 체납세액이 소액일 경우에는 가산세를 면제해 주고 있는데요.

현재 납부지연 가산세를 면제하는 기준 금액은 30만 원이지만, 이 금액을 40만 원으로 높이는 계획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신청

지방세의 납부기한을 연장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아무나 신청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연장 사유에 해당 되면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1. 납세자가 재난이나 도난으로 큰 손해를 본 경우
  2. 납세자나 가족이 오랫동안 병으로 고통받거나 사망한 경우
  3. 중요한 문서나 물건이 압수되거나 잠겨진 경우
  4. 사업에서 큰 손해를 보거나 사업이 위험에 처한 경우
  5. 전기가 나가거나 컴퓨터 오류 등으로 지방세를 관리하는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6. 지방세를 납부하는 곳이 휴무거나 다른 이유로 세금을 제대로 납부하기 어려운 경우
  7. 세무사나 회계사가 재난 등으로 피해를 보거나 세금 관련 문서를 도난당한 경우
  8. 위의 사항과 비슷한 다른 경우

위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기한 만료일 3일전까지 신청서를 제출해서 신청하면 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신청은 아래 링크 클릭 ▶ 접수 및 처리기관(방문시) 시군구를 누르면,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납부하지 않을 경우

지방세를 기한에 맞춰 내지 않으면, 체납자에게 경고를 주고, 그의 재산을 압류합니다. 압류한 재산은 공매되며, 이로써 체납된 지방세를 받습니다.

또한, 사업 제한이나, 납세증명서 제출 요구, 출국 금지, 신용 불량자 등록, 체납자 명단 공개 등의 방법으로 납세의무를 강제하고 있습니다.

지방세 납부 카드 혜택

지방세는 신용카드로 결제한 후 카드 대금 납부일에 납부할 수 있는데요.

신용카드 중에는 지방세가 포인트 적립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지방세를 납부하면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카드도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신한카드 Hi-Point : 전국 가맹점 최대 2% 적립
  • 직장인보너스체크카드 : 국세/지방세 7,000원 할인
  • BC 바로 리워드 플러스 : 기본 1.5% 적립

아래 링크를 누르면, 각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